Skip Menu

센터장인사말

인천대학교는 2009년 송도 신캠퍼스 이전, 2010년 인천전문대와의 통합, 2013년 국립대학법인 공식 출범 등 하드웨어 변화에 발맞추어 인천대학교의 질적 개혁을 선도하고, 특히 21세기 첨단 산업사회에서 인천대학교 공학계열 단과대학은 지역기반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혁신 인력 양성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학계열 특성화전략을 수립하고, 산업계 지향적인 공학교육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공학계열 교육 혁신의 전담기구로서 2007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1단계 5개년 사업은 2012년 2월에 마무리되었고, 인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전국 60여개 대학 중 ‘매우우수’ 평가를 받으며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후, 교과부의 2단계 공학교육혁신센터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12년 3월부터 10년간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산업계 수요지향적인 공학교육시스템을 개발하고 자율순환 교육프로그램의 개선구조를 통한 공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하며, 특성화분야의 육성전략을 추진하여 궁극적으로 자기주도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혁신 엔지니어 양성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Capstone Design 강화, 현장실습프로그램 활성화,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핵심 어젠다를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 혁신사업과 국제경쟁력을 갖춘 엔지니어 육성사업 그리고 행정프로그램 혁신 및 인프라구축사업의 10개 혁신 어젠다를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공학교육의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산업을 이끌어가는 창의적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인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센터장 한 민 섭